티스토리 뷰

생활 팁

주택관리사시험 정리

건강1230 2023. 3. 15. 17:03
반응형

 

 

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시험 정리

 

 

 

오늘은 주택관리사시험 정리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은 노후대비 자격증이라고도 알려질 정도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받고 있는 자격증입니다. 아파트의 관리 관련 일들을 수행하며 아파트 시설 유지보수 및 사업관리 등을 맡고 있습니다. 중장년층 분들의 경우 퇴직 후 노후대비를 위해 새로운 직장을 많이 알아보실 텐데 아파트의 공급이 계속 늘어가고 있기 때문에 취업 또한 좋습니다.

 

오늘은 주택관리사시험에는 어떠한 시험과목이 있으며 일정과 합격률에 대해 모든 것을 알려드리며 주택관리사시험 정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시험 정리

 

 

 

주택관리사시험 일정

 

시험 일정

 

주택관리사시험 정리

 

 

  • 제1차 시험

 

정기접수 기간 : 5월 22일 ~ 5월 26일

빈자리 접수 기간 : 6월 29일 ~ 6월 30일

시험 실행일 기간 : 7월 8일 (토요일)

합격자 발표 기간 : 8월 9일 (수요일)

응시료 : 21,000원

 

주택관리사시험 정리 (1차 시험)

 

 

  • 제2차 시험

 

정기접수 기간 : 8월 21일 ~ 8월 25일

빈자리 접수 기간 : 9월 7일 ~ 9월 8일

시험 실행일 기간 : 9월 16일 (토요일)

합격자 발표 기간 : 11월 29일 (수요일)

응시료 : 14,000원

 

주택관리사시험 정리 (2차 시험)

 

 

주택관리사시험 접수는 큐넷에서 신청 가능하며 시험은 토요일에 치러집니다. 난은 난이도를 가지고 있는 주택관리사시험은 수요일부터 합격자 발표를 시작하며 시험과목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시험 정리

 

 

 

주택관리사시험 과목 및 합격률

 

주택관리사시험 과목

 

 

주택관리사시험 정리

 

 

  • 1차 시험

 

시험과목 :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 민법

시험시간 : 과목당 50분

시험방법 : 객관식 (5지 선택형)

 

 

  • 2차 시험

 

시험과목 : 주택관리관계법규, 공동주택관리실무

시험시간 : 과목당 50분

시험방법 : 객관식 (5지 선택형), 주관식 (단답, 기입형)

 

 

 

 

 

 

주택관리사시험 중 1차 시험은 1교시와 2교시를 나눠서 시험을 보게 됩니다. 1교시에 회계원리와 공동주택시설개론이 있으며 2교시에는 민법이라는 과목을 시험 치르게 됩니다. 1차 시험과 2차 시험 모두 시험시간은 과목당 50분이며 2차 시험의 경우 객관식과 주관식으로 시험이 출제가 됩니다.

 

주택관리사시험 정리 중 가장 중요한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차 시험은 합격점수가 있지만 2차 시험은 상대평가로 이뤄집니다. 2차 시험은 합격점수가 있는 것이 아니며 정해진 인원만 합격시키는 상대평가로 진행되기 때문에 고득점을 얻으시는 것이 합격하는 것에 있어서 유리합니다.

 

 

주택관리사시험 합격률

 

 

주택관리사시험 정리

 

 

주택관리사시험 1차는 절대평가로 이뤄지는 반면 2차 시험은 상대평가로 이뤄진다고 알려드렸습니다. 하지만 합격률은 2차 합격률보다 1차 합격률이 더 낮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차 시험은 객관식으로 나오지만 어렵게 출제되기 때문에 합격률이 낮은 편에 속하지만 2차 시험은 절대평가에 주관식도 포함인 반면 합격률은 높은 편에 속합니다.

 

1차 시험을 합격하신 분들은 2년까지 1차 시험 없이 2차 시험 응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2차 시험보다는 1차 시험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셔서 공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1차 시험과목 중 민법이라는 과목은 낯선 용어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민법과목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시면 좋습니다.

 

 

 

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시험 정리
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시험 정리

 

 

주택관리사 취업과 연봉

 

주택관리사 취업

 

주택관리사시험 합격 후 다양한 곳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아파트 관리소장이나 오피스텔 소장으로 취업이 가능하며 임대 관리업체 관련으로 취직이 가능합니다. 아파트나 공동주택의 공급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상대평가로 시험이 진행 중이더라도 취업의 문은 언제나 열려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연봉

 

 

주택관리사는 한 달에 300만 원 정도의 급여를 받으며 연봉은 보통 3,500만 원입니다. 아파트나 공동주택의 시설에 따라 연봉과 조건은 달라지며 자세한 사항은 채용공고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채용공고의 경우 잡코리아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본인에게 맞는 조건과 연봉에 따라 취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주택관리시험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찾는 만큼 경쟁력이 있는 자격증이지만 그만큼 노후준비가 탄탄한 자격증이라는 점 참고해 주세요.

반응형